현직 MD의 쿠팡에서 장사하기, 첫 번째 기록입니다. 오늘은 판매자 특가라고 하는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신청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날입니다. 판매자 특가는 쿠팡 시스템(쿠팡 윙) 내에서 판매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설명하자면 저는 일반 배송 상품과 로켓그로스 상품을 병행해서 판매하고 있는 셀러입니다. 쿠팡 채널을 담당해서 하다보면 그렇게 화가 날 수 없습니다. 이유는 하나로 설명이 불가할 정도로 다양한데요. 오늘은 부디 크게 화나지 않는 업무가 되길 바라봅니다.
1. 쿠팡 무료 노출 프로모션
1) 신청하는 방법
"쿠팡 시스템(Wing)에서 판매자가 직접 신청"
신청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시로 들락날락거리는 쿠팡 판매자 시스템에서 왼쪽 사이드바에 위치한 프로모션,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따라 이동하면 아주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서 프로모션 요청 탭을 누르면 프로모션 신청이 가능한 상품들이 리스트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다른데에 있습니다.
2) 프로모션 신청 가능한 상품
"최근 일정량 이상의 판매량을 보유한 상품만"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당혹스러운 점은 신청하는 방법 때문이 아닐 겁니다. 내가 프로모션을 신청하고 싶은 상품이 도무지 보이지 않습니다. 요청할 상품 목록에서 상품명을 검색해봐도, 상품ID로 검색을 해봐도 나오지 않습니다. 답답할 노릇입니다. 모든 상품을 프로모션 신청할 수 있는게 아닌가 봅니다. 그럼 기준이 무엇일까. 한번 알아보기로 합니다.
가장 먼저 판매량입니다. 지난 14일 동안 5개 이상 판매된 상품이어야 합니다. 그럼 판매량만 채우면 모두 가능할까? 공교롭게도 아니네요. 프로모션 요청이 가능한 카테고리가 별도로 있습니다. 현재 글 작성일 기준으로 식품, 뷰티, 출산/유아동, 주방용품, 생활용품, 가구/홈데코, 가전/디지털, 스포츠/레져, 자동차용품, 완구/취미, 반려/애완용품, 문구 카테고리만 프로모션 요청이 가능합니다. 나열하고 보니 거의 대부분 가능하다는 소리네요. 마지막으로 또 하나 유의할 점은 번들 구성(상이한 2가지 이상 제품의 묶음)은 가격 비교의 어려움 때문에 무료 노출 프로모션 대상 상품에서 제외됩니다. 그런데 쿠팡이 그렇게 완벽한 필터링은 불가능한지, 저는 지금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 A상품과 B상품을 세트로 구성해서 판매하는 상품이 무료 노출 프로모션 대상 상품으로 리스트에 노출이 됐고 신청 결과 승인되어 현재 노출 중에 있습니다. 결론은 일단 그냥 한번 넣어보세요.
3) 프로모션 제안가 변경 방법
"못 바꾼다가 결론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화가 납니다. 내가 원하는 프로모션 가격 세팅이 불가능합니다. 프로모션 제안가라는 이름으로 쿠팡에서 자체적으로 설정한 가격에만 프로모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팅되어 있는 판매가보다는 조금이라도 할인이 들어간 가격으로. 사실 정확히는 프로모션 제안가보다 더 낮은 가격에는 제안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가져온 상품입니다. 쿠팡 제안가는 17,820원입니다. 18,900원을 입력했더니 시뻘건 폰트로 고객이 원하는 가격으로 제안하라고 유언의 압박을 합니다. 참 피곤합니다. 하지만 무시하고 이대로 프로모션 요청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속았습니다. 프로모션 요청하기를 눌렀지만 승인 가능성이 낮다며 신청되지 않습니다. 결국 쿠팡 프로모션 제안가 그대로 요청하거나 그보다 더 낮은 가격을 입력해서 요청해야만 신청이 완료됩니다. 스트레스 받습니다. 이쯤 되니 의문이 생깁니다. 도대체 저 제안가는 어떻게 책정된 것일까?
4) 프로모션 제안가의 비밀
"100%는 아닙니다. 경험 상 그렇습니다."
저 괘씸한 프로모션 제안가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합리적으로 할인가가 책정된 경우도 많지만 정반대로 터무니없는 가격이 프로모션 제안가로 기재되어 있는 것을 보면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입니다. 도무지 판매가 불가능한 가격을 제안해주곤 하니까요. 그럼 도대체 이 프로모션 제안가는 어떻게 계산되어 나오는 것일까요? 사실 맞는 답은 알 수 없다 입니다. 그래도 유추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저는 한 가지 가설을 세웠습니다. 바로 '온라인 최저가에 준하지 않을까'입니다.
위에서 예시로 가져왔던 상품의 17,820원을 추적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에 상품명 검색, 최저가 순으로 정렬했을 때 나오는 가격입니다. 배송비는 고려치 않고 상품가만 보았을 때 최저가는 17,370원입니다. 프로모션 제안가와 가까워졌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형태로 무료 노출 프로모션 요청 상품 목록에 있는 상품들을 하나 하나 대조해보았을 때 딱 맞는 가격을 찾는 것은 불가능했지만, 전체적으로 온라인 최저가와 유사한 수준이거나, 온라인 최저가에서 3%-9% 가량의 범주 내에서 추가 할인이 된 가격이 많이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제 브랜드 상품 기준으로만 파악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화 하기에는 무리가 당연히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격이 온라인 판매가 대비 얼마나 할인되느냐가 아니라, 어떤 식으로 책정이 되는가입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시장에서 형성된 내 제품의 가격이 반영된다는 점은 확실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다른 근거로 실제로 제가 취급하는 특정 제품의 온라인 판매가를 올려야 하는 이슈가 발생한 적 있는데, 전체적인 시장 가격 자체가 올라가고 난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난 뒤 무료 노출 프로모션 상품 목록에 기재되어 있던 쿠팡 프로모션 제안가가 재설정되어 높게 변경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이 점을 활용해서 전략적으로 특정 시기에 영업적으로 밀어야하는 상품이 있을 때, 일정 기간을 미리 두고 시장가를 정리한 뒤에 쿠팡 프로모션 제안가가 합리적인 수준에 설정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이 100% 통하진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사실을 알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행위를 하느냐, 모르고 같은 문제를 계속 겪느냐는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받지 않길 원했는데 또 받아버렸습니다. 쿠팡 채널을 담당하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업무 기록은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한 점은 편하게 얘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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