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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4 - 회원 관리

메이크샵 관련된 팁을 전달하는 시간 네 번째, 오늘은 바로 회원 관리입니다. 이 회원 관리는 자사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을 만들고 운영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바로 나만의 회원을 만들고, 이 회원을 대상으로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브랜딩을 하고자 함이니까요. 오늘 알려드릴 메이크샵 기능인 회원 관리 기능은 여러 가지를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내 쇼핑몰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들의 리스트부터 시작해서 그들의 개인 정보와 누적 구매 금액 등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을 개별 회원으로 검색해서 볼 수도 있지만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회원들을 한번에 불러 올 수 있는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메뉴가 바로 '회원 관리' 메뉴입니다. 전 시간에 소개드렸던 적립금 관련해서도 해당 메뉴에서 할 수가 있는데요. 전에 소개했던 적립금 지급하는 방법은 회원 가입을 한 고객에게 자동적으로 적립금이 제공되도록 설정하는 것이었다면, 이 회원 관리 메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특정 고객(들)에게 수동으로 적립금을 지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이미 경험하셨겠지만 자동 지급되는 적립금 외에도, 특정 고객이나 고객 집단에게 적립금을 제공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에서는 주로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많이 지급이 됩니다. 사례를 하나 설명드리자면 저희 쇼핑몰에서는 현재 가입 축하 적립금 외에도 가입 시에 마케팅 수신 동의(SMS 수신 동의)를 하였을 경우 적립금 1,000원을 추가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입 축하 적립금은 자동으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따로 챙길 필요가 없지만 이 수신 동의 적립금은 수동으로 관리자가 직접 지급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이 '회원 관리' 메뉴에 숨어 있습니다. 왼쪽 메뉴 바에서 '회원 관리 프로모션' 메뉴에 가 보시면, '적립금CSV 일괄 지급' 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면 일괄 지급 버튼 하단에 [예제]라고 하여 샘플 엑셀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예시와 똑같이 고객의 아이디와 지급할 적립금, 지급 사유에 대해서 입력하고 해당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면 지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동으로 지급해야 하는 고객의 수가 어느 정도 될 경우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다만, 한명 두명 정도의 적은 고객 수라면 일괄 지급 외에 직접 지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 처음 '회원 관리' 메뉴로 가시면 아이디나 이름, 연락처로 고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검색된 회원이 노출되면 '적립금' 항목이 보이실텐데, 그 버튼을 눌러서 지급할 금액과 사유를 간단히 기재해주시면 쉽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지급 대상이 10명 20명이 될 경우에는 엑셀 파일로 일괄 지급하는 것이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꼭 알아두셔야할 부분은 바로 휴면 회원입니다. 법으로 정해진 사항 중 하나가 쇼핑몰에 가입한 고객이 해당 쇼핑몰에 로그인한지 1년이 경과한 경우, 즉 1년 이상 해당 쇼핑몰에 로그인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휴면 회원으로 전환이 되게 정해져 있습니다. 쇼핑몰의 관리자는 이 휴면 회원의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없으며 당연하게도 절대 활용할 수도 없게 되어 있습니다. 최초에 쇼핑몰에 가입 당시에 SMS 수신 동의 등을 했다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이 뜻은 결국 휴면으로 전환되는 회원은 실질적으로 나의 쇼핑몰을 떠난 회원이며 떠난 뒤에는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어떠한 마케팅 활동도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에서도 많이 겪고 있습니다. 한 달에 많을 때에는 300명 가까이 되는 고객이 휴면 회원으로 전환이 되고 있습니다. 신규로 모객되는 회원보다 더 많은 수가 휴면 회원으로 빠져 나간다면 좋지 않은 현상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저는 휴면 고객으로 전환될 회원들의 리스트를 미리 확보하여 휴면 전환 되기 전에 그들을 대상으로 보다 직접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일부터 12월 31일까지 휴면 전환이 예정되어 있는 회원이 약 200명이라고 가정한다면, 그들에게 지금껏 제공한 적 없던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전제품 반값 할인 쿠폰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해당 쿠폰을 제공하고 동시에 SMS 수신 동의를 한 회원들에게는 문자까지 함께 발송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휴면으로 전환된 뒤에는 할 수 없는 마케팅 활동들입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일반 회원이 휴면 회원으로 전환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메이크샵에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 관리' 메뉴 상 조건 항목 중 '휴면 예정 회원 검색' 이라는 항목이 있으며, 이 항목을 통해서 특정 날짜, 기간에 휴면으로 전환될 예정인 고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된 회원들에게 쿠폰이나 적립금을 제공하여 로그인을 하도록 유도하거나 더 나아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혹은 고객이 어떠한 결제를 일으키지 않아도 단순히 로그인만 해도 혜택을 제공한다는 형태의 메시지와 함께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휴면 전환율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사몰은 회원 관리가 생명입니다. 외부로의 브랜딩 또한 중요하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이탈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가 정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 유의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쇼핑몰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