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2 - 신규 회원 적립금 세팅

두 번째 메이크샵 이용 방법, 팁을 알려드리는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특정 등급의 회원만이 접근 및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신규회원에게 자동으로 지급될 적립금을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했지만 이 두 가지는 모두 자사몰 회원들을 위한 혜택으로 일반 고객을 내 쇼핑몰의 신규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될 수도,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내 쇼핑몰에 누군가 신규로 회원 가입했을 때 자동적으로 적립금이 지급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역시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 후 상단 바에서 가장 첫 번째 메뉴인 '쇼핑몰 구축'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좌측 세로 바 메뉴에 '쇼핑몰 관리 기능 설정'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텐데, 해당 메뉴를 클릭한 뒤 '회원 적립(예치)금/쿠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래로 쭉 내려오면 '적립금 적용 기준'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텐데, 여기서 위에서 2가지 항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줄은 PC버전 신규 회원 가입 시 축하 적립금 지급액을 적고, 두 번째 줄은 모바일 버전 신규 회원 가입 시 축하 적립금 지금액을 적습니다. 별도로 적립금을 지급하지 않으실 계획이라면, 0원으로 되어 있는 현상태 그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 가지 알고 유의해야 할 점은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용 시점과 종료 시점에 직접 수동으로 해당 메뉴에 접속해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 '적립금 적용 기준' 항목에서는 신규 회원 가입 축하 적립금 외에도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원이 보유한 적립금이 3,000원 이상이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적립금 사용 기준을 설정하는 것 또한 가능하며 적립금 사용 최대 금액을 구매 금액의 90% 까지만 사용 가능하게끔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적립금으로만 전액 결제가 가능한 쇼핑몰도 있지만 통상적으로 구매하는 금액의 일부는 적립금 외 수단으로 결제를 하도록 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설정도 필요하실 경우 이 곳에서 지정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적립금을 사용할 수 있는 최소 구매 금액에 대한 제한은 두지 않았습니다. 적립금 포인트가 얼마 이상 누적되지 않았다고, 혹은 상품 구매하는 금액이 얼마 이상이 되지 않았다고 적립금을 사용하지 못하게 제한을 할 경우 고객에게 적립금이라는 것 자체가 실용 가능한 효용을 가진 혜택이라고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정말 필요할 경우에는 특정 행사 상품에 한해서만 적립금을 아예 사용할 수 없도록 지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상품에만 사용이 불가한 것이 아닌 기본적인 세팅이 적립금 사용에 제한이 많이 있는 상태라면 적립금 자체에 회원들이 반응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적립금 사용 가능액에 대해서는 100% 가능하도록 세팅해서 운영을 하다가, 최근 최대 구매 금액의 95%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하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10,000원짜리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고객이 사용 가능한 적립금 액수는 9,500원이 되는 것이고 나머지 500원은 가상계좌, 카드결제 등 다른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결제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적립금 결제액은 매출로 잡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실제 구매한 상품의 금액은 10,000원이지만, 전액 적립금을 사용할 경우 실 매출은 0이 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저는 적은 금액이나마 실 결제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회원이 보유한 적립금이 0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보유한 적립금이 0원이 된다는 것은 추후 재구매할 때 혜택이 그만큼 적다는 뜻이고 이는 나의 쇼핑몰에서 재구매를 해야 할 이유가 그만큼 적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고객이 받는 혜택은 결과적으로 동일하겠지만 해당 1회 구매 시에 모든 적립금을 모두 소진하게끔 할 경우 재구매는 다른 혜택을 제공하는 타 쇼핑몰에서 이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사실 이 두 번째 이유가 첫 번째 이유보다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적립금 관련해서 여러 가지 매뉴얼과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렸습니다. 쇼핑몰 운영하시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