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1 - 멤버십 전용 상품 세팅

오늘 소개드릴 생계형 팁의 새로운 주제, 바로 메이크샵입니다. 메이크샵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메이크샵이란 'e-커머스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여 나의 쇼핑몰을 보다 쉽고 저렴하게 구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래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하면, 개발자가 쇼핑몰 웹사이트를 하나하나 구축하여야 하고 그렇게 구축된 사이트를 유지 및 보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쇼핑몰 하나를 구축하는 비용은 많이 비싸지기 때문에 메이크샵에서는 이미 개발, 구축되어 있는 쇼핑몰 플랫폼을 일정 비용을 받고 제공합니다. 즉,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나 운영에 필요한 여러 가지 폼들을 플랫폼으로 만들어 두고, 자사몰을 개설하고 싶어 하는 사업자에게 일정 비용을 받고 쇼핑몰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상품을 등록, 수정하는 메뉴부터 주문과 관련된 메뉴, 회원 관리와 관련된 메뉴 등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거나 있으면 편리한 기능들을 모두 넣어 두었기 때문에, 별도로 거액의 비용을 들여 독립된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용뿐 아니라, 쇼핑몰에 최적화된 플랫폼이기 때문에 관리자가 쇼핑몰을 관리하는 데 있어 편리하도록 만들어 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또 하나의 플랫폼이 바로 카페24입니다. 현재 쇼핑몰 플랫폼을 제공하는 가장 큰 두 곳 중 하나가 바로 메이크샵과 카페24인데요. 저는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기업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인 메이크샵에 대해서 설명드릴까 합니다. 현업에서 사용하면서 편리하다고 느끼거나, 필수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부분들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자사몰에서 멤버십 전용 상품을 운영할 경우 충성 고객을 만들거나 충성 고객을 위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바로 그 멤버십 전용 상품은 어떠한 방식으로 세팅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멤버십 전용이라고 하는 것의 가장 큰 특징은 특정 등급의 회원들에게만 해당 상품을 보이게, 또는 구매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먼저 특정 등급만 접근이 가능한 링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제일 먼저,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상품관리' 메뉴에 접속한 뒤, '판매상품 기본관리'를 클릭합니다. '상품분류 등록/수정/삭제'로 들어가시면 상품의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멤버십만이 입장 가능한 카테고리를 하나 만듭니다. '대분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그전에 하위분류의 사용 여부를 체크한 뒤 '기본 대분류'로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되면 카테고리가 하나 생성이 되는데요.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우측에 설정값이 나옵니다. 분류명을 적절하게 써봅니다. 예를 들어 'VIP회원 전용관'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단 부분에 있는 '접근권한'에 회원그룹 [선택 박스]만 접근'이라고 되어 있는 선택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예를 들어 내 쇼핑몰의 회원 등급 중 VIP 등급만 해당 카테고리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이 선택 박스를 눌러 VIP 등급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하단에 접근권한 안내 메시지에 적당한 문구를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해당 안내 메시지란, 해당 카테고리에 접근하고자 눌렀을 때 노출되는 알림 메시지를 말합니다. 저는 보통 "VIP 등급만 접근 가능한 VIP회원 전용관입니다." 정도로 기재를 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하면 쇼핑몰 메인에서 해당 카테고리는 모든 고객에게 노출은 되지만 클릭 시에 VIP 등급만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추가적으로 아예 쇼핑몰에서도 노출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접근 제한 안내 메시지' 하단에 있는 '쇼핑몰 노출' 항목은 쇼핑몰에 노출함으로 설정하고, 아래 '모바일샵 노출', 'PC 노출'은 모두 숨김으로 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 카테고리는 활성화 상태로 유지가 되면서, 쇼핑몰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유의할 것은 다른 등급뿐 아니라 VIP 등급에게도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에 접근할 수 있는 URL을 따로 VIP 등급에게 전달해 주어야만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보통 E-mail 발송이나 SMS 발송을 주로 활용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E-Mail의 경우 수신 확인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쇼핑몰까지 유입되는 전환율도 그다지 높지 않기에 SMS 발송을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 오늘 멤버십 상품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안내드리고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팁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