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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1 - 상품 기획부터 시작하자

최근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가 아주 많습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스마트스토어를 별도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지난 시간에 스마트스토어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때 언급했듯, 네이버(네이버 쇼핑)라는 거대한 쇼핑 플랫폼이 가지는 다양한 장점을 최대한으로 누릴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단순한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에서 더 나아가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서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조금은 더 구체적인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것들은 건강식품 MD로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을 집중적으로 전담하여 진행했던 경험을 최대한 살려서 기술하겠습니다. 상품을 기획한다는 것은 MD의 아주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점이 되는 업무들 중 하나입니다. 제가 말하는 '상품 기획'이라는 것은 다소 넓은 범위의 기획 업무로 해당 쇼핑몰에서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적합할지, 어떤 구성으로 판매를 할지,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할 것인지를 모두 포함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연하게도 쇼핑몰의 특성에 따라서 상품을 기획하는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합니다. 먼저 첫 번째로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입니다. 사실 스마트스토어는 11번가나 옥션, 지마켓, 쿠팡 등과 달리 특정 상품군이 강세를 보인다고 말하기 어려운 곳 중 하나입니다. 거대한 플랫폼인 네이버 쇼핑은 워낙 상품의 DB, 즉 상품의 SKU가 굉장히 방대한 동시에 딱히 약세를 보인다고 말할 만한 카테고리 또한 없습니다. 이는 거의 대부분의 쇼핑몰 상품들이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마트스토어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카테고리의 제한을 굳이 둘 필요는 없으며 현재 취급하고 계신 카테고리의 상품 중에 몇 가지 주력 상품을 선택하셔서 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떤 기준에 의해서 주력 상품을 선정해야 할까요? 이 선정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키워드 검색량 조회'입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제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먹는 콜라겐 제품입니다. 먹는 콜라겐은 다양한 제형이 있습니다. 크게 과립 제형이나 젤리, 액상, 정제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할 때에는 키워드 마스터나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3가지라고 가정하고 '콜라겐 분말', '콜라겐 젤리', '콜라겐 액상' 3가지의 키워드를 서로 비교한다고 하였을 때, 키워드 검색량이 높은 대신 경쟁 강도도 아주 심한 키워드가 '콜라겐 젤리'라면 젤리 형태의 콜라겐 상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광고 효율이나 판매량을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광고 비용을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 영세한 개인 사업자라면 더욱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상대적으로 검색량은 다소 낮지만 경쟁 강도 또한 낮아서 내 제품이 선점할 수 있는 키워드라면 주력 제품으로 선정해봄직 합니다. 물론 기타 다른 상황 또한 고려해야 하지만 단적으로 비교하였을 때에는 위와 같은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로 어떤 구성으로 판매할 것인가,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할 것인가입니다. 이 두 가지를 묶어서 한 번에 설명드리는 이유는 이 두 가지 요소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바로 네이버에 '콜라겐'을 검색한다면 광고 상품을 제외하고 상위 노출되고 있는 제품의 가격대와 구성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단 콜라겐뿐 아니라 의류나 전자제품 등 어떤 카테고리를 검색하더라도 아마 같은 결과일 것입니다. 그 공통점은 바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종의 제품들 중 가격대가 합리적이라는 것입니다. 합리적이라는 것은 곧 소비자가 입장에서는 '저렴한 제품'이라는 뜻이 됩니다. 반드시 '최저가'라는 것은 아니지만 가격대가 어느 정도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에서는 단품 구성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세트 상품이나 사은품이 제공되는 구성이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단품(1걔) 구성이 가장 많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스마트스토어에 판매하는 제품 중 '상위 노출'을 목표로 주력 제품을 선정해서 판매할 경우 1개 구성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평균 가격을 유지하거나 그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초이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노출 순위가 높아진다면 이익(마진)은 다소 적을 수 있지만 쇼핑몰 방문자 증가, 이에 따른 타 상품 노출 빈도 증대 등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박리다매 형태의 상품 코드를 하나씩 키우기 위해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이만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는 상품 기획 외에 또 다른 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