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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2 - 상품 등록은 확실하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함에 있어 도움이 될 법한 내용을 모은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어떤 상품을 어떤 구성으로 얼마에 판매할 것인가 등을 계획하고 구상하는 '상품 기획'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이어서 오늘은 상품 등록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들, 또는 가급적 지키는 것이 여러 방면으로의 노출(검색 결과 또는 Aitems와 같은 제품 큐레이션 영역)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상품명입니다. 상품명은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들 중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가장 골치 아픈 영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릴 다른 정보들, 예를 들면 상품 주요 정보의 제조사나 브랜드, 제품 타입이나 섭취 대상 등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성실하게 기입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고민할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상품명은 이와 조금은 성격이 다릅니다. 상품명은 상품을 등록하는 사람이 짓기 나름입니다. 따로 정답이 없다는 말이지요. 다만, 우리는 상품명을 결정할 때 몇 가지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우선 해당 제품의 정식 제품명을 기재합니다. 건강식품을 다루는 MD인 만큼 건강식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햇살 담은 비타민D+"가 정식 제품명이고 브랜드는 A라고 가정합니다. 이 경우 브랜드 네임과 제품명은 기본적으로 기재합니다. "A 햇살 담은 비타민D+" 여기까지 기재하면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총 12자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을 정할 때에는 50자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처럼 앞으로도 저는 50자 이내 상품명처럼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할 것인데, 이는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단지 네이버에서 권고 사항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이며 이를 최대한 준수하는 것이 상품 노출에 있어서 이점을 얻거나 페널티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하튼, 12자면 아직 여유가 있으니 여기서 추가적인 정보를 기재하면 됩니다. 해당 제품이 가진 특성이나 제품에 대해 강조하고자 하는 정보를 기재합니다. "A 햇살 담은 비타민D+ 3개월분(60캡슐)" 이 정도면 약 절반 정도가 남습니다. 여기서부터 남은 공간은 조금 전략적으로 입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D 제품이므로 이 비타민D와 관련된 키워드 중에서 검색량이 어느 정도 받쳐주되, 경쟁 강도가 지나치게 높지 않은 키워드를 상품명에 입력해줍니다. 이는 [비타민D]라는 키워드가 아닌 다른 키워드로 검색하는 고객들에게도 내 상품이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유사한 키워드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 [비타민D 추천], [비타민D 3], [비타민D 검사], [비타민D 수치]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경쟁 강도가 높지 않은 것을 선택할까요? 이제 막 등록하는 상품은 구매 수량이나 리뷰 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 강도가 강한 키워드만 쓸 경우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도 내 상품을 찾기란 한강에 풀어놓은 거북이를 찾는 것과 같이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쟁 강도는 상대적으로 적으면서 키워드 검색량이 어느 정도 되는 빈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정식 제품명과 조합해서 상품명을 확정 짓게 됩니다. 초기에는 익숙지 않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하는 중요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상세 페이지입니다. 상세 페이지의 내용이 충분히 설득시킬만하고 구조가 괜찮아야 하는 것은 쇼핑몰에 따라 다르지 않습니다.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중요한 영역입니다. 다만,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형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쇼핑몰별로 다른 점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이나 백화점 종합몰의 경우 단순 이미지 파일로 등록해도 무관합니다. 텍스트고 사진이고 전부 이미지 파일로 등록하는 것이 오히려 편리하고 신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네이버는 블로그 형태의 상세페이지를 선호합니다. 이를 쉽게 이해하고자 하신다면 네이버에 특정 단어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D를 검색하셨을 때 나오는 비타민D 관련 블로그 글을 보신다면, 이미지와 텍스트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 형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보다 페이지에 오래 머물도록 하기 때문에(=체류 시간이 길도록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라고 인식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상품의 상세페이지 또한 체류 시간이 길어져야 고객이 구매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블로그 형태의 상세페이지가 이점이 있습니다. 제품이 잘 보이는 촬영 컷과 직접 타이핑하여 내용을 친 텍스트를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것이 노출에 있어서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품 주요 정보입니다. 이는 전 시간에도 한번 말씀드린 적 있습니다. 모델명, 브랜드, 제조사를 포함하여 상품 속성 정보는 반드시 성실하게 입력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건강식품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상품속성에 해당하는 것은 주로 제품 타입(캡슐 or 분말 or 정제형), 섭취 방법(물과 함께, 씹어서, 그대로 음용 등), 1일 총 섭취량(1 캡슐, 1포, 1스푼 등)입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크게 중요해 보이지 않지만 노출에 있어서 분명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을 통해 이미 안내가 되어 있기 때문에 꼭 지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더하여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인 aitems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이는 고객의 소비 패턴이나 행동을 토대로 AI가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인데, 이 AI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들이 자세하게 기입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말씀드린 상품 속성정보가 바로 이 부가 정보에 속합니다. 따라서 파악이 가능한 정보들은 최대한 빠짐없이 기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스마트스토어 팁은 여기서 마치고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