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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3 - 스토어찜 전용 상품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함에 있어서 도움이 될 법한 정보를 전달하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팁은 바로 스토어찜 상품을 등록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설명해드렸던 두 가지는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을 모두 타깃으로 하는 전략이긴 했으나, 굳이 따지자면 신규 고객에게 어필하는 쪽에 더욱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스토어찜 상품은 최소 1회 이상 구매한 기존 고객에게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스토어찜 전용 상품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름에서 어느 정도 유추는 가능하시겠지만 간단히 소개해드리자면, 내 스토어를 '찜하기'한 고객만 구매할 수 있도록 설정한 상품들을 이야기합니다. 스토어찜을 한 고객만 구매할 수 있게 설정할 경우 접근성이 아무래도 일반 상품에 비해서 현저히 떨어집니다. 찜 전용 상품으로 설정할 경우 해당 상품이 내 스토어로 유입되는 고객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네이버 쇼핑' 영역에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앞에서 말했던 신규 고객보다는 기존 고객들을 위한 전략에 조금 더 가깝다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전략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내 스토어에서 구매해야 할 합당한 이유를 만들어 주기'때문입니다. 보통 저처럼 자사의 브랜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일명 브랜드사에서는 한 곳의 스토어만을 운영하지는 않습니다. 회사 내부 사정에 따라서 입점해서 운영하는 쇼핑몰의 개수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여러 쇼핑몰에 입점을 해서 판매를 합니다. 그 말은 고객 입장에서 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이 여러 곳이라는 것이죠. 그러므로 우리는 필요에 따라서 운영 중인 쇼핑몰 중에서 판매를 집중할 쇼핑몰이 필요하기 마련이고 자연스레 생기기 마련입니다. 만약 스마트스토어 매출 규모를 키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른 오픈마켓이나 백화점 종합몰과 어떤 점에서 차별화를 주어야 할까요? 바로 상품의 가격이나 특별한 구성의 기획 상품입니다. 이러한 방면에서 고객에게 이점을 느낄 수 있을만한 상품을 제공하면 고객은 타 쇼핑몰이 아닌 내가 유도하는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여담으로 스마트스토어로 구매를 유도하는 경우는 해당 쇼핑몰이 결제 수수료 또는 판매대행 수수료가 저렴하거나, 고객 DB 확보가 주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단골 고객 확보하기'입니다. 스토어찜 전용 상품이라는 것은 결국 내 스토어를 찜하여 접근성을 높인 고객들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 고객에 비해서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사람들을 말하고 곧 단골 고객이거나 단골 고객이 될 확률이 높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일반 상품과는 차별화된 가격이나 구성으로 스토어 찜 상품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현재 제가 재직 중인 회사에서 스토어찜 상품을 약 8개가량을 유지하며 일정한 간격으로 새로운 상품을 구비하여 업데이트합니다. 해당 상품들의 매출은 일반 상품에 비해서 당연히 적지만, 눈에 띄는 긍정적인 효과라면 재구매율이 아주 높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가져갈 수 있는 혜택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서 기획한 상품이기 때문에 스토어찜 전용으로 업로드한 상품들은 첫 구매에서 그치기보다는 재구매를 할 확률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고, 이는 즉 고정적인 매출이 확보된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이유는 바로 네이버 쇼핑 연동 수수료 비용(2%)이 절감된다는 것입니다. 제일 처음에 말씀드렸듯 스토어찜 전용 상품은 네이버 쇼핑에 연동되지 않아 쇼핑 영역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검색해서 상품을 발견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접근성이 안 좋다는 의미인 반면 네이버 쇼핑을 통해 내 상품으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쇼핑 연동 수수료 2%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상품의 판매에 있어서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은 그만큼 마진이 높아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익률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내 스토어에 유입된 특정 고객이 스토어찜 전용 상품을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기만 하다면, 또한 그러한 고객들의 절대적인 수를 늘릴 수만 있다면 우리의 스토어는 단골 고객층이 두텁게 확보된 단단하고 안정적인 쇼핑몰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