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현직MD의 쇼핑몰 운영 전략- 쿠팡 광고 세팅 어떻게 할까

쿠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때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광고입니다. 오늘은 쿠팡 광고의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하는 방법 그리고 나에게 맞는 광고 방법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의 카테고리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1. 쿠팡 광고의 구분

1) 수동 성과형 광고 (상품 광고)

먼저, 수동 성과형 광고입니다. 이는 광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고주(판매자)가 광고에 대한 부분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세팅할 수 있는 광고를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광고를 희망하는 키워드와 그 키워드에 대한 입찰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매출 최적화 광고의 경우 광고할 상품만 선택하면 그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들이 자동적으로 광고 키워드로 세팅이 되지만 수동 성과형 광고는 이것들을 직접 세팅한다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예를 들어, 멀티비타민 상품을 광고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통상적으로 광고주는 '멀티비타민', '종합비타민' 등 다양한 연관 키워드를 광고로 세팅할 텐데, 수동 성과형 광고의 경우 이 각각의 연관 키워드들을 광고주가 직접 등록하고 멀티비타민 키워드에는 클릭 당 1,000원의 광고비, 종합비타민에는 클릭 당 800원의 광고비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광고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명확하게 존재하고 각 키워드에 대한 비중을 두어 세부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 매출 최적화 광고 (상품 광고)

앞에서 어느정도 설명을 드렸지만 수동 성과형 광고와 달리 상품에 대한 광고 키워드를 판매자가 직접 세팅할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세팅되는 광고 유형입니다. 위에서 가정한 동일한 상황일 경우 광고주는 멀티비타민 상품만 등록하고, 일단위 또는 월 단위의 광고비 예산만 설정한 뒤 광고를 등록하면 세팅이 끝납니다. 이 경우 멀티비타민, 종합비타민, 비타민B/C/D 등 멀티비타민 상품과 유관한 다양한 키워드들이 자동적으로 세팅이 되며 설정한 예산 안에서 각 키워드들에 대한 클릭 당 비용들이 유동적으로 설정되고 조정됩니다. 광고주에 키워드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광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할 경우, 어떠한 키워드로 광고를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경우에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3) 브랜드 광고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광고가 하나의 상품 단위로 이루어지는 광고였다면, 브랜드 광고란 나의 여러가지 상품을 한 곳에 모아 브랜드 단위로 광고를 진행하는 유형입니다. 쿠팡 내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 지면의 상단 또는 중단에 나의 브랜드명으로 여러 상품이 모아진 채로 광고되는 형태입니다. 또 다른 커다란 차이점은 바로 과금 형태가 CPC가 아닌 CPM이라는 것인데요, CPC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라면 CPM의 경우 클릭이 아닌 노출 횟수가 기준이 됩니다. 보통 CPM 단가라 하면 1,000명에게 노출되는데 드는 비용이라는 의미입니다. 해당 광고의 경우 상품 단위 광고에 비해 특정 여러 상품이 묶인 채 노출되기 때문에 브랜드 자체에 대한 노출은 효과적일 수 있으나 상품 단위 광고에 비해 매출로 연결하는 힘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은 사실입니다. 즉, 브랜드가 잘 갖춰져 있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있는 경우 해당 광고를 진행하여도 무방하나, 아직 미미한 수준의 브랜드를 보유 중이거나 라인업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는 개인 판매자의 경우 브랜드 광고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내게 맞는 광고 유형

1) 수동 성과형 광고

앞서 이야기 했듯이 광고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명확히 존재하고 그 키워드에 대한 광고 효율을 분석하고자 하는 경우, 수동 성과형 광고가 더 적합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매출 최적화 광고의 경우 내가 설정하지 않은 수많은 키워드가 같이 운영되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로 광고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 광고주는 이러한 형태로 굳이 진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제외 키워드 설정이라는 기능을 통해 원치 않는 키워드로의 광고는 중단할 수 있지만, 자동 설정되는 키워드가 생각보다 아주 많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키워드 관리에 충분한 시간을 쏟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보다 세밀하고 디테일한 관리가 가능한 수동 성과형 광고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수동 성과형 광고에서도, '스마트 타겟팅'이라는 기능을 통해 상품 관련 연관 키워드를 자동적으로 세팅해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매출 최적화 광고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거나, 상품과 연관된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등록해서 운영하고자 하는 광고주에 속한다면 해당 광고를 추천합니다. 실제로 쿠팡에는 대형 거래처들도 많지만 개인 판매자나 영세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광고를 세팅하고 새로운 연관 키워드를 매일 발굴하며 더 나아가 이 키워드들의 클릭 당 단가를 조절하는 일을 전담할 인력이 없는 상황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광고 유형이 바로 매출 최적화 광고입니다. 광고비 일 예산만 설정할 경우 나머지 부분은 알아서 세팅이 되고 운영되기에 광고주는 운영되는 광고를 점검하는 일을 수행하면 됩니다. 보고서를 통해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 광고수익률)과 키워드별 효율을 점검하여 효율이 나지 않는 키워드를 제외 키워드에 추가한다거나 하는 식의 관리를 해주면 효율을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