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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현직MD의 쇼핑몰 운영 전략 - 쿠팡 무료 노출 프로모션 활용하기(판매자 특가)

세일 SALE 사진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쿠팡 판매자라면 한 번쯤 보았을 메뉴가 바로 '무료 노출 프로모션'입니다. 이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선정되었을 경우 어느 영역에 노출이 되는지 등을 알아보고 이를 쿠팡 운영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쿠팡 무료 노출 프로모션

1) 서비스 소개

 "광고비 없이 무료로 골드박스, 타임특가 노출 기회"

쿠팡 골드박스 사진
쿠팡 골드박스

먼저, 쿠팡에서 가장 메인 클레임으로 해당 서비스를 소구 하는 포인트입니다. 쿠팡의 가장 파급력이 있는 행사 구좌라고 할 수 있는 골드박스와 타임특가에 무료로 판매자의 상품이 노출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분명 사실이겠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사실 쿠팡 앱을 켜서 골드박스와 타임특가 영역을 보신다면 거의 90%가량이 로켓 배송 품목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영역 내 노출 순서 또한 로켓 > 제트 > 일반 순서인데요. 사실 쿠팡 내에서도 가장 영향력이 있고 기간 대비 전체 매출액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해당 구좌에 쿠팡 BM과 협의 없이 단순히 쿠팡 판매자 시스템에서 프로모션을 신청하는 것만으로 노출될 수 있다는 말은 그다지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실제로도 골드박스와 타임특가는 대부분 로켓 담당 BM과의 가격 및 일정 조율을 통해 스케쥴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3p 상품도 행사 구좌 내 몇 개씩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간혹 판매량과 인기도가 좋은 상품의 경우 가격적인 메리트가 확실하게 보장된다면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신청하여 메인급 행사에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미 말씀드렸듯 거의 대부분이 직매입(로켓 배송) 또는 특약매입(제트 배송) 상품으로 이루어진 구좌이기 때문에 일반 3p(오픈마켓) 상품이 노출될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쿠팡 홈 판매자 특가 영역 상품 노출 기회"

쿠팡 오늘의 판매자 특가 사진
쿠팡 오늘의 판매자 특가

두 번째는 바로 쿠팡 홈 내의 판매자 특가 영역에 상품이 노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에서 소개드린 골드박스, 타임특가와 달리 판매자 특가 영역은 꽤나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이야기입니다. 쿠팡 홈에서 중단 정도 영역에 보시면 '오늘의 판매자 특가'라는 영역이 보입니다.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신청, 선정되실 경우 이 영역에 내 상품이 노출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해당 영역 내에서도 흔히 말해 보다 잘 보이는 영역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행사 시작 전 일정 기간 동안의 판매량이나 기간 동안의 판매량이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당연하게도 메인급 행사 구좌처럼 단 시간 내에 폭발적인 판매량을 보장하는 구좌가 아니기에 이 점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쿠팡이라는 트래픽이 어마어마한 플랫폼에서 조금이나마 나의 상품의 노출도를 높이는 것이 대부분 판매자들의 공통적인 목표이기에 해당 영역에서의 노출은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판매자 특가 뱃지 제공"

쿠팡 판매자 특가 뱃지 사진
쿠팡 판매자 특가 뱃지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쿠팡은 배지를 중요도 있게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로켓 배송, 제트 배송 상품에 붙은 해당 문구들 또한 배지라고 하는데요,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참여한 품목들 또한 '판매자 특가'라는 배지가 달립니다. 이는 수많은 상품이 노출되고 있는 쿠팡 내에서 다른 상품과 차별화될 수 있어 소비자에게 나의 상품이 조금 더 눈에 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노출'측면에서 저는 이러한 배지 부여 또한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혜택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 프로모션 신청 방법과 신청 자격

무료 노출 프로모션 신청은 크게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접근 경로는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처음 신청하는 분들의 경우 신청 과정에서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내가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신청하고 싶은 상품이 왜 리스트에 없는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모든 상품을 프로모션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무료 노출 프로모션 탭에 들어 갔을 때 '프로모션 요청 가능한 모든 상품' 영역에 있는 상품들 중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프로모션 요청 가능한 상품이란 무엇인지 궁금하실텐데, 이는 명확한 쿠팡 내의 기준이 있습니다. 지난 2주간 5개 이상 판매된 이력이 있는 상품입니다. 이 프로모션 요청 가능 상품은 일단위로 업데이트되며 요청 가능한 상품이 있을 경우 행사가와 행사 기간 및 프로모션 시작을 희망하는 날짜 등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미 설명한 내용으로 충분히 무료 노출 프로모션의 장점은 설명드린 것 같습니다. 즉 참여하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좋다는 결론에 다다랐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또 다른 문제 같습니다. 해당 프로모션을 참여할 때 가격을 원하는 대로 책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최저 어느 정도 가격 선에 제안을 해야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표시가 되기 때문에, 해당 가격으로 판매를 진행했을 때 마진이 남는가가 중요하겠죠. 즉 우리는 우리가 프로모션을 신청하고 싶은 상품의 상시 판매량을 계획적으로 발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이전 시간에 이야기 나눴던 쿠팡 광고가 될 것 같습니다. 2주간의 판매 데이터를 통해서 프로모션 신청 자격을 부여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2주간 5건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뒤 해당 품목으로 프로모션을 신청합니다. 즉 이 과정에서부터 마진 폭이 어느 정도 있는 품목으로 진행하는 것이 추후에 마진이 남지 않아 행사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을 피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초기부터 너무 높은 할인율, 낮은 판매가를 유지할 경우 무료 노출 프로모션 신청을 위한 최소 가격이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행사 가격을 미리 설정해두고 사전 작업을 진행하는 가격은 조금 더 높게 책정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