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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자사몰 운영 노하우 - 신규 회원을 모객하는 방법

오늘은 내 쇼핑몰에 신규 고객을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 문제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개인이던 회사이던 정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할 수 있을 만한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가 회사를 다니면서 실행했던 여러 가지 방법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몇 자 적어보려 합니다. 회원 모객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신규 회원에 대한 혜택 제공입니다. 이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아주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신규회원 가입 시 제공되는 쿠폰 또는 적립금 혜택입니다. 인터넷 쇼핑을 하실 때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면 이와 같은 상황을 자주 접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가장 단기간에 실행하기 쉽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많이들 제공하고 있는 베네핏입니다. 현재 제가 운영 중에 있는 건강식품몰에서 또한 처음 온 고객분 한정으로 가입 시에 50%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한 달간 진행하고 있는데, 진행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본다면 대략 30% 정도 신장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물론 50% 할인은 마진 구조가 괜찮은 상품을 선별하여 특정 상품에만 사용이 가능한 쿠폰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회원을 모객 하기 위한 마케팅의 개념으로 어느 정도의 비용 투자가 괜찮은 상황이나 입장이시라면, 보다 공격적인 형태의 신규 회원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보다 큰 비용이 투자되는 타 이벤트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신규 회원 혜택으로는 쿠폰이나 적립금 형태가 아닌 바로 신규회원 전용 기획 상품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마켓 컬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행사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마켓 컬리에서는 신규 가입할 경우 특정 제품들을 단 돈 100원에 살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기에 충분했고 그 결과 현재는 많은 분들이 이미 마켓 컬리의 100원 상품 혜택에 대해 많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특정 하나의 상품 또는 여러 상품을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1회 제공하는 형태의 이벤트도 최근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얼마 전에 배달의 민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B마트입니다. 여기 또한 마찬가지로 B마트 첫 구매 고객일 경우 약 4~5가지의 제품 중 1개를 선택하여 1000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습니다. 심지어 B마트는 배송비까지 무료였습니다. 이런 파격 혜택을 접한 몇몇 소비자들은 지인에게 소개하는 형태로 말 그대로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되었습니다. 따로 마케팅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지 않고 말이에요. 이 부분이 바로 앞에서 말씀드렸던 부분과 일맥상통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파격적이다라고 할 수 있는 형태의 이벤트들은 그 자체로 마케팅이 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력적인 상품과 매력적인 가격, 그것으로 소비자를 유입하는 것이 바로 또 하나의 신규회원 모객을 위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SKU의 확장입니다. SKU(Stock Keeping Unit)라는 것은 재고 한 상품의 단위로, 쉽게 '상품 종류의 수'라고 이해하셔도 문제없습니다. 상품의 종류와 신규 고객 유입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막연히 생각했을 때에는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자사몰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가 늘어난 다는 것은 그만큼 불특정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어떠한 제품이 내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식품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이렇습니다.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판매하고 있다고 가정할 경우 내 쇼핑몰에 장 건강 제품뿐만 아니라 간에도 좋은 건강식품을 판매하기로 마음먹고 확장한다면, 시장에서 간에 좋은 식품을 서칭 하던 어떤 특정 고객(군)이 내 쇼핑몰에 유입될 확률이 있고, 이는 나의 타깃이 되는 잠재적 고객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례로, 건강식품회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볼 경우 절대다수의 회사가 한두 가지의 기능성을 가진 제품만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오메가 3, 루테인, 유산균, 밀크시슬, 비타민 또는 기타 다이어트 식품들까지. 기능성면에서 서로 다른 여러 가지 제품을 한 번에 취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형태의 세일즈는 결과적으로 신규 회원을 모객 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신규 회원을 모객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하나씩 소개해드렸는데, 다음 시간에는 유입된 고객들을 어떻게 충성 고객으로 만들 것이냐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