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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MD의 건강식품 이야기

건강식품 MD가 말하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여러가지 쇼핑몰 중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현재 저희는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 등 여러 쇼핑몰을 구축 또는 입점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특히나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내용들은 주로 자사몰에 관련한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스마트스토어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플랫폼입니다. 따로 비용을 들여 자사몰을 구축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자신의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아주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별도의 절차 없이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한 상품들이 자동적으로 네이버 쇼핑에 연동되어 노출되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보았을 때 지마켓이나 옥션,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의 성격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스토어는 이러한 곳과 크게 2가지 정도의 차이점이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저렴한 수수료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결제 수단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약 3.5% 대의 결제 수수료가 있습니다. 최대 결제 수수료는 휴대폰 갈편결제로 약 3.85% 정도입니다. 여기에 네이버 쇼핑을 통해서 유입된 고객의 주문건일 경우 2%의 쇼핑 연동 수수료가 있어 총 합하여 6% 아래의 아주 저렴한 수수료가 첫 번째 장점입니다. 두 번째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영역에 나의 상품이 노출되는 순위에 이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사실은 아니지만, 스마트스토어와 다른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암묵적으로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똑같은 가격과 똑같은 상품 구성으로 똑같은 상품명을 사용하여 등록한 상품이더라도 스마트스토어에서 등록한 상품이 더욱 잘 보이는 곳에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네이버에서 특정 상품을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상품들의 쇼핑몰 비율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무슨 말인지 이해가 바로 되실겁니다. 그럼 스마트스토어는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요? 첫 번째는 바로 상품 등록 시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최대한 성실하게 기재하는 것입니다. 건강식품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저희 제품 중 비타민D 제품이 최근 출시된 적이 있어 상품을 등록했습니다. 상품명, 상세이미지, 품목정보고시, 주요 속성정보까지 직접 확인해서 넣을 수 있는 정보라면 필수 입력사항이 아니더라도 누락된 부분 없이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경우 사방넷이나 샵링커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하면 상품 등록이 아주 간편하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품 등록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더라도 바로 상품수정 영역으로 들어가 정보들을 하나 하나 수정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리뷰 작성 시 혜택을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네이버 쇼핑을 통해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구매 금액의 1%가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며, 이것은 네이버 부담입니다. 하지만 이 이상을 지급하고 싶을 때에는 판매자가 부담하는 비용입니다. 리뷰 작성 시에도 마찬가지로 네이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포인트 말고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포인트가 있을 경우에 리뷰 작성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는 주기적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리뷰 작성 시 추가 포인트 지급 이벤트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특정 상품의 리뷰는 3,000여 개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어느 쇼핑몰이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네이버 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들은 리뷰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왜냐면 제공되는 포인트때문에 리뷰 작성률이 그만큼 높기 때문이죠. 쌓여 있는 리뷰는 구매하려고 고민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에서 리뷰를 쌓는 것은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식알림 회원 수 늘리기입니다. 저는 이 부분의 중요성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례를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있는 소식알림 받기(구. 톡톡친구)는 마케팅 수신 동의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소식 알림받기를 누르면 그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몰에서 1달에 1번씩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가 있게 됩니다. 문자고 아니고 네이버 메시지를 누가 얼마나 보겠어 싶은 생각때문인지, 효율이 얼마 나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서 인지 많은 분들이 가볍게 여기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재 저희 쇼핑몰에서는 1개월에 1번 씩 해당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메시지를 발송하면 발송 당일 2,000,000원 가량의 추가 매출과 메시지 발송의 여파로 길게는 약 3일 간 매출이 증가합니다. 물론 어떤 카테고리를 취급하느냐, 상품성은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서 확연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소식알림받기 회원을 모집한 뒤 활용했을 때의 가치는 생각했던 것 이상일 수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소식받기 회원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실시간 채팅상담을 오픈하여 빠른 상담을 받기 위해서 소식받기를 맺도록 유도하는 방법과 소식알림받기 할 경우 소액이나마 할인쿠폰을 상시로 제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방법 중 할인쿠폰이 더욱 빠르게 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운영방법에 대하여 크게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